반응형

CI / CD란?

CI / CD 단어를 살펴보자.


CI : Continuous Integration

CD : Continuous Delivery


CI/CD는 한번 만들고 끝나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끊임 없이 개발되는 소프트웨어를 위한  테스팅, 통합과 배포를 위해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혼자서 개발하고 테스트 케이스 작성도 없이 빌드 후에 생성된 파일을 자신의 로컬로 올린다면 굳이 필요 하지 않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크기는 점점 방대해지고 있다. 쉽게 말해서 소스코드를 변경한 부분에서 대해서는 변경 후 전체 테스트가 필요로 한다. 팀과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는 각각 맡은 부분을 개발 하고 소스코드를 서버에 올린 후 반영 및 배포를 위해서는 CI/CD가 필요한 것이다.


github travis 사용하기.



CI/CD를 위한 툴은 여러개 존재 한다. Jenkins, GitLab CI, Buildbot 등등 존재하지만 그중 travis를 사용해보자.


1. Travis CI 사이트 접속 후 To get started with Travis CI 부분으로 스크롤을 내린다.   

2. Travis -ci.com 이동 후 권한을 수락한다.

3. Activate를 누르고 나면 Travis를 적용 할 프로젝트를 선택해 준다.

4. 레파지토리에 .travis.yml 설정 파일을 추가 해준다.

5. 이후 부터는 빌드가 성공 또는 실패를 했는지에 대해서 상태를 체크해준다. 

(Travis 어드민에서 확인 가능 또는 PR을 했을 경우 PR 시 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


travis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세팅관련 해서는 고민을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